Home | 학회게시판 | E-mail  

아이디
비밀번호
 
아이디찾기 비밀번호찾기

 
공지사항
문자자료 소식
학계소식
자유게시판

 

 

 

 

 

  Home > 회원마당 > 문자자료 소식

     
 
역사학ㆍ국어학 경계서 설총을 말하다
 
정보간사
 
350
 
2018-10-15 10:45:25
 
12일 제3회 삼성현 학술대회
 
ⓒ 경상매일신문
 

[경상매일신문=방영수기자] 삼성현문화박물관(관장 홍성택)은 제3회 삼성현 학술대회를 오는 12일 삼성현역사문화관 강당에서 개최한다. 
'설총과 문자 그리고 신라의 유학'이라는 주제로 기조강연 1회, 주제발표 및 토론을 4회 진행하며,
노중국 계명대 명예교수의 ‘신라의 유교 수용, 확산과 설총’을 주제로 한 기조 강연으로 학술대회가 시작된다.
이어 윤선태 동국대학교 교수의 ‘설총에 관한 인식의 변화’, 이동주 경북대학교 강사의 ‘신라 유학과 설총의 위상’으로 역사학계의 토론이 진행된다.
   아울러 이두를 집대성한 설총의 업적을 남풍현 단국대학교 명예교수의 ‘설총과 구결’, 이장희 경북대학교 강사의 ‘신라어 표기 발전과 설총의 공헌’이라는 주제로 국어학계의 연구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국 유학의 선구자 설총 선생은 신라의 3대 문장가이자 동방 18현 가운데 한 사람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만큼 역사학과 국어학의 학문간 경계를 아우르는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새로운 의미를 찾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3회 삼성현 학술대회에 관심있는 시민은 누구나 참석 가능하며 관련 문의는 053-804-7329로 하면 된다.

 

 
이름
비밀번호
   
 

다음글 : 2018년 제70회 정창원 전 "신라촌락문서의 작성연대 695년으로 소개"
이전글 : 울진 봉평리 신라비 발견 30주년 기념 학술대회

 

 

COPYRIGHT (C)2011.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은 한국목간학회에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